교육영역
지식과 행동으로 균형 잡힌 인성 향상을 돕는 신개념 인성 교육을 주입식으로 지도하기보다는 미래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바람직한 성품 및 역량들을 중심으로 참여형 인성교육을 설계하고, '앎을 삶속에서 실천'하도록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ㆍ운영

일상생활을 배경으로 한 상황 설정과 학습내용은 학습자들이 손쉽게 느끼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.

학습자들이 경험한 것들을 끌어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의 창의성을 자유롭게 표출하여 다른 것을 만들고 하는 자신만의 인성을 기를 수 있게 한다.

생활예절,자아확립,충효사상,공동체의식,전통문화 등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이 습득한 인성을 실 생활에 적용하여 인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.

학습자들이 지식을 암기하거나 행동을 따라 하는 것 대신 다양하고 의미 있는 내용 속에서 요점을 체험 학습함으로써 인성의 개발을 학습자 스스로 터득하게 하도록 구성한다.
